티스토리 뷰
목차
군적금인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국가를 위해 군복무 중인 장병들에게 전역 후 사회에 목돈을 마련하여 나올 수 있게 만들어진 정책입니다.
만약 시중은행 5%의 이자를 받는 군 장병이 군적금을 매월 40만원씩 18개월을 납입한다면 총 1,469만원이라는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.
이처럼, 군적금은 나라에서 지원하는 이자와 매칭 지원금, 시중은행의 이자를 더해서 더 큰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. 군적금 "장병내일준비적금"의 신청방법, 한도,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군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신청방법
< 입영 전 준비 >
👉 은행 계좌 개설 및 은행 앱 설치
👉 나라사랑포털 설치
< 입영 후 4가지 가입방법 중 선택 >
👉 신병교육기관 교육 중 협약은행에서 부대 방문
👉 교육 종료 후 자대 전입 후 휴가/외출 시 은행 방문
👉 나라사랑포털 어플 접속 비대면 가입
👉 대리자 가입
대부분이 신교대에서 가입을 진행하게 됩니다. 은행 직원이 신교대로 찾아와 가입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입대하시고 기다리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혹여나 신교대에서 챙겨주지 않거나 은행직원이 방문하지 않은 경우 외부에서 부모님, 형제가 대리인 자격으로 신청이 가능하므로 연락하여 부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군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혜택
군적금은 매월 최대 40만원 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. 은행별로 월 20만원 한도를 가지고 있기에 은행 2곳에서 각각 1개를 개설하면 혜택을 더욱 크게 받을 수 있게 됩니다. 혜택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.
- 이자 비과세
일반적으로 적금 계좌를 통해 이자 소득을 얻게 되면 이자소득세 15.4%를 부담해야 하지만 군적금은 이자 소득 전액 비과세 처리된다. - 시중은행 이자
시중은행을 통해 최대 7.5%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. 다만, 기초생활수급자 우대 조건을 충족한 이율이므로 통상적으로 약 5% 금리를 적용받는다. - 정부 지원 이자
군적금 가입 후 만기 해지를 하게 되면 정부에서 1% 추가 금리를 받을 수 있다. 최초가입일 기준으로 적용받으므로 만기까지는 붙들고 있어야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다. - 매칭 지원금
원리금의 100%를 정부에서 추가로 매칭하여 지급한다.
매월 40만원씩 납입한다면 매칭지원금 총 720만원을 받을 수 있다.
군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대상
대상자로 현역병, 상근예비역, 의무경찰, 해양의무경찰, 의무소방원, 사회복무요원, 대체복무요원이 있습니다. 대상자에 적합한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.
군대가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아직 개선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.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우리 군 장병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, 더 좋은 제도가 나오길 기원합니다.